서비스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하단 홈페이지정보 바로가기

사이드 비주얼 이미지

President Activities

Side Menu

President Activities

연설문

트위터 페이스북
게시판의 내용보기 페이지 입니다.
APGC-Lab & 1호 기업연구소 개소식 총장 환영사
작성자 admin 수정일 2014.09.23조회수 1063


 안녕하십니까. 포스텍 총장 김용민입니다.


 오늘은 참 기쁘고 뜻깊은 날입니다. 오늘 개소식을 갖는 APGC-Lab APGC의 제1호 기업연구소는 Association of POSTECH Grown Companies, 즉 포스텍 출신 기업협의체 지난 2년 동안 활동의 의미있는 결실이자 또 중요한 출발점이라 하겠습니다. 지역 주도의 창조경제 실현과, 창조도시 포항의 새로운 발전전략인 포항 강소기업 육성 생태계 조성에 한층 더 갈 수 있게 해주는 이 결실을 맺을 수 있게 그동안 힘껏 노력해 주시고 귀한 시간내어 참석해 주신 이병석 국회의원님, 이강덕 포항시장님, 이인선 경상북도 부지사님, 이칠구 포항시의회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유관기관과 관계자 여러분들에게 깊이 감사드립니다.


 포스텍의 건학이념에 명시되어 있듯, 소수정예의 고급인재를 양성하고 편한 Silo에서 나와서 어렵지만 산∙학∙연 협동의 구체적인 실현을 통하여 연구결과를 사회에 전파하여 국가와 인류에 공헌해야 합니다. 1990 2월 포스텍이 첫 학위자를 배출한 이래, 지금까지 12,000여 명이 넘는 자랑스런 포스텍 동문들은 국내는 물론 세계 각지에서 왕성한 활동을 펼치며 사회에 보탬이 되고 포스텍의 이름을 드높이고 있습니다. 그 중, 많은 동문들이 창업과 기술 사업화를 통해 세상을 이롭게 하기 위한 도전에 나서 창업을 하였고, APGC는 이런 동문기업들의 협의체로서 상호발전을 도모하고 더욱 많은 포스테키안들이, 또 후배들이 벤처와 기술사업화의 길을 나서도록 도와주기 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APGC-Lab은 포스테키안들의 창업을 실질적으로 지원해 주는 인큐베이터이자 창업의 어렵고 험난한 과정에서 실패와 역경을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해 줄 창업실험실이라 하겠습니다. 포스텍의 우수한 인재들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창의성과 패기, 열정으로 벤처의 문을 두드리고 도전에 나서는 것이 필요합니다. APGC-Lab을 통해 학생들의 창업에 대한 관심과 의지가 더욱 제고되기를 기대하며, 포스텍 내의 기술사업화센터와 기술창업교육센터, 기업가센터 등이 함께, 기술창업/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각종 교육프로그램 개발, 학생 비즈니스플랜 장학 프로그램 시행 등 대학에서도 기술 사업화와 창업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한편, 포항시의 강소기업 육성 및 유치 전략에 발맞추어 추진한 포스텍 동문 기업연구소 유치 활동의 첫 결실로, 엑스브레인 주식회사를 설립하며, 이 지곡연구동에 APGC 1호 기업연구소로 입주하게 되었습니다. Welcome to POSTECH! 저도 관심이 많은 음성/이미지 인식 처리기술 등의 획기적 진전을 이룰 것으로 주목받고 있는 ‘Deep Learning 기술개발 경쟁에 본격 뛰어들 엑스브레인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하며, 앞으로 제2 3의 여러 동문기업 연구소들이 이 지곡연구동 건물에, 이 건물이 가득 찰 경우 옆 건물인 C5에까지 들어오기를 기대합니다.


 포스텍과 지역대학들은 우리 포항을 더 살기 좋고 오고 싶은 포항으로 만들기 위해, 창조경제 지역 선도모델로 만들고자 산업계, 지자체, 관련기관 및 지역 국회의원 등과 함께 상호협력하며 강소기업 육성 생태계 구축 활동을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첨단기술 주도의 강소기업들이 포항에 제대로 자리잡고 번창해 나가는데 있어서 포스텍 동문 기업체들이 이곳을 제2 도약의 터전으로 삼아주기를 바랍니다. 강소기업 설립과 육성을 매개로 한 포스텍과 포항 발전의 선순환 구조가 확립될 수 있으리라 확신하며, 지역과 국가의 발전에 이바지하며 건학이념의 실현에 한걸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오늘의 개소식을 통해 대학 캠퍼스에 창업과 기술사업화의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문화가 확산되고, 기업가정신이 캠퍼스에 충만한 활기찬 포스텍이 되기를 기대하며, 이 곳 지곡연구동이 포스텍의 창업 전진기지로 역할할 수 있게 적극 지원해 준 중소기업청 관계자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이 자리를 빛내주신 여러분들의 앞으로도 아낌없는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포항공과대학교 총장 김 용 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