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하단 홈페이지정보 바로가기

사이드 비주얼 이미지

President Activities

Side Menu

President Activities

연설문

트위터 페이스북
게시판의 내용보기 페이지 입니다.
Message from POSTECH President No.20
작성자 admin 수정일 2014.10.28조회수 627

친애하는 포스텍 구성원과 동문, 법인 임직원 및 관계자 여러분.

지난 9월 19일에 APGC-Lab 개소와 벤처기업 ‘exBrain’ 창립으로 포스텍에 역동적인 기업가 정신과 혁신문화를 확산시킬 수 있는 새로운 지평이 열리게 되었습니다. 이는 포스텍과 동문기업협의체 APGC(The Association of POSTECH Grown Companies)가 학내에 기업가 정신을 고취시키고, 첨단기술 사업화를 촉진시키려는 우리의 목표 달성과 궁극적으로 지역사회와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데 초석이 될 것입니다.

이 독특한 APGC-Lab의 설립은 기술사업화를 잘할 수 있는 여건을 포항에 조성하려는 포스텍의 새로운 창업생태계 기반 구축에 자발적으로 나선 동문들과 대학 간의 긴밀한 협력에 의해 가능했습니다. APGC-Lab에서의 경험많은 동문들의 멘토 활동과 자문은 학내에서의 더욱 역동적인 기술혁신 문화를 이끌 것입니다. 본교 학부생에 의해 공동 설립된 소프트웨어 신생기업 exBrain은 포스텍 기업연구소 유치활동의 첫 사례로서 사이버범죄, 의료서비스 등의 당면한 제반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Deep Learning 인공지능기술을 활용한 인터넷 보안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곡연구동 입구 옆면 벽에 새겨진 APGC-Lab의 모토는 ‘Bring Your Ideas Into the World’ 입니다. APGC-Lab은 학생들이 담대하게 사고하고 기꺼이 위험을 감수하며 가진 재능과 잠재력을 발휘하여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의 구체적인 개발과 실행에 나서도록 이끕니다. 여기에는 분명 난관이 있을 것이나, 기술 사업화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과감히 남과 달라져야 하고 용기와 인내로 여러 실패와 역경에 맞서 극복해야 합니다. 저는 APGC-Lab을 통해 더 많은 학생들이 틀에 얽매이지 않는 자신만의 진로를 찾는 것은 물론 창의적 아이디어와 연구결과를 연구실에 놔두지 않고 상업화로 가져가는 데에 많은 도움을 받기를 기대합니다. 여러분들이 APGC-Lab을 방문하고 또 향후 여러 행사에 참여하며 많은 기회를 활용하기를 바랍니다.

저는 몇 주전 포항지역 상공업계 리더들과 함께 영국과 독일을 방문한 바 있습니다. 우리가 아는 독일 경제의 원천적 힘은 대기업에 의존하기 보다는 ‘강소기업(hidden champions)’으로 알려진 ‘German Mittelstand’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강소기업을 육성하는 것이 포항지역의 중장기적 경제 발전과 지속가능성의 핵심일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글로벌 경쟁력과 리더십을 위한 기반이 될 것입니다. 또한, 대학, 연구소, 산업계, 지방/중앙정부 간의 긴밀한 협력이 영국 맨체스터와 독일 드레스덴의 성공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APGC-Lab과 연구처, 산학협력단, 기술사업화센터, 창업보육센터, 기업가센터는 불가능해 보이는 것을 가능으로 바꾸고자 도전하려는 포스텍 구성원과 미래 기업리더들을 육성하고 도우려는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포항의 미래를 위하여, 포항시는 갓 창업한 신생기업과 중소기업 지원에 강한 의지를 갖고 있고, 우리대학의 APGC-Lab과 구성원, 동문들의 관련 활동을 적극 지원할 예정입니다.

저는 이것이 지역과 국가, 그리고 인류 번영에 기여함으로 우리대학의 사명 달성으로 이끌게 하는 동반자적 관계의 긴 여정을 시작하는 것이라 확신합니다. APGC-Lab은 우리 포스텍 구성원들에게 훌륭한 터전이 되어 혁신적 사고와 고부가가치 R&D 시대로 향하는 길로 이끌 것입니다. 이는 포스텍과, 동문, 포항시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협력관계입니다. 이 자리를 빌려 이것이 가능토록 소중한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 주신 여러 동문들과 관계자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우리는 훌륭히 첫발을 내디뎠습니다. 우리 다같이 힘을 합하여 우리의 비전이 현실화 되도록 정진해 나갑시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포항공과대학교 총장 김 용 민